미국 주식

[미국 주식 분석] 테슬라 생산성 감소보다 주목해야 할 이것!

잡카 2022. 12. 16. 14:25
반응형

테슬라 기가 상하이 공장

 

2022년 12월 5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테슬라가 자발적으로 상하이 기가 공장의 생산량을 20% 감축한다는 블룸버그와 로이터의 별도 뉴스 보도가 발표되었습니다. 사실이라면 앞서 두 차례의 감산이 중국 정부의 봉쇄로 의무화됐기 때문에 테슬라 상하이가 자발적으로 감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상황을 어떻게 바라 보아야할지, 이것이 테슬라의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산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상하이 기가팩토리

 

먼저 Tesla의 글로벌 생산 기반을 검토하여 Tesla Shanghai가 회사의 성장 계획에 어떻게 적합한지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최근 9개월간의 증설 계획 끝에 연간 100만대로 생산능력을 두 배로 늘렸고, 

테슬라 최대 생산시설입니다. 회사 보고서 및 업계 팔로워에 따르면 상하이는 회사 생산 능력의 40-50%를 차지합니다.

 

테슬라 공장별 생산 모델과 생산량, 현재 상태

 

상하이 기가 공장은 주로 중국 시장을 위한 모델 3와 모델 Y를 생산하며 수출용으로도 쓰입니다.

CnEV Post에 따르면, 매달 생산되는 제품의 상반기는 수출되고, 하반기는 중국 현지로 배송됩니다.

테슬라 상하이는 11월에 10만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는데, 이는 10월에 판매된 7만1000대보다 40%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 10월 판매된 차량 7만1000여대 중 현지에서 1만7000여대가 인도됐고 나머지(~5만4000여대)는 수출됐습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테슬라의 현재 생산 능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회사의 야심찬 성장 궤도를 검증하는 것임이 분명하다고 봅니다.

12월 감산의 세 가지 가능한 이유


투자자들이 패닉에 빠지기 전에 테슬라가 이 시기에 상하이에서 감산을 할 수 있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월별 수치를 살펴보면 11월 10만대 판매가 10월 7만1000대 생산을 40% 웃돌며 공장 생산능력을

초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가 상하이 매달 매출

11월 수준에서 20% 감소한다는 것은 ~80,000대의 차량, 즉 연간 가동률이 960,000대에 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공장의 100만 대 용량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월별 생산량의 상승과 하락은 테슬라가 생산 수준을 관리하는 방법의 정상적인 흐름일 수 있습니다


둘째, 제가 알기로는 테슬라 상하이는 중국 소비자들이 12월 말에 만료될 예정인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연말 전에 주문을 하도록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앞두고 생산량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소문에 따르면 감산은 아마도 생산 수준의 정상궤도로 돌려놓으려는 걸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생산이 감소하는 세 번째 이유는 테슬라의 차량에 대한 수요 감소 입니다.


소비자들이 2023년에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임박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많은 경제학자들과 시장 전문가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고급 전기차("EV") 판매는 거시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는 소비자들이 일론 머스크/테슬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됨에 따라 테슬라 차량의 판매가 둔화될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양극화 브랜드가 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일론 머스크의 개인적인 행동이 테슬라 사업에 방해가 되고 있다는 징후가 있습니다. 

최근 WSJ 기사에 따르면, 머스크가 침체된 트위터 사업을 되살리기 위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토론에 뛰어들면서 

민주당 내 테슬라의 브랜드 이미지가 급강하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머스크는 트위터 팔로워들에게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에 투표할 것을 촉구했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 금지를 해제했으며, '언론의 자유'라는 명목으로 금지된 트위터 계정을 다수 복원했습니다.

WSJ 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자칭 민주당원들 사이에서 테슬라의 순 호감도는 10월 평균 24.8%에서 평균 10.4%로 떨어졌습니다.

브랜드의 순 호감도는 공화당에서 20.0%에서 26.5%로 상승했지만 민주당이 전기차를 구매할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에 테슬라의 순손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민주당 지지자들의 전기차 선호도가 높은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음

 

단기적으로 과장될 수 있는 문제들


테슬라의 12월 감산 소문은 과장된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유 2, 즉 테슬라가 12월 보조금 기한을 넘기기 위해 11월 생산 및 판매 인센티브를 인상하는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또한 12월이 Tesla의 회계 연도 말이기

때문에 Tesla가 12월 31일 이전에 예약할 수 있는 모든 매출이 2022 회계 연도 재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2년 4분기의 컨센서스 추정치는 매출이 26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8.4% 증가하고 EPS는 50.9% 증가한 1.28달러가 필요합니다. Tesla의 성장주로서의 위상을 고려할 때, Tesla의 주식 실적에는 수익 수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4분기 실적 잠정 예측치

 

11월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10만 대 판매(+90% YoY)가 어떤 지표라면, 테슬라는 2022년 4/4분기 수익 추정치를 능가할 것입니다.

장기적인 성장 궤도는 지나친 낙관론


하지만 머스크가 계속 양극화 수치를 유지한다면 테슬라의 장기 성장률 전망치는 더 낮게 조정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석가들은 Tesla가 2030년까지 387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CAGR은 2022년 예상치인 834억 달러에서 21%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테슬라 매년 성장률 및 향후 예상 성장률

불행하게도, 만약 잠재적인 미국 고객의 절반이라면 (민주당 vs. 공화당)은 테슬라 밖에서 머스크의 활동에 소외되어 

있으며, 그렇다면 어떻게 회사가 야심찬 성장 수치를 달성할 수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아우디, 현대, 포드와 같은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의해 점점 더 많은 전기 자동차 모델들이 출시됨에 따라

'2022년과 2023년 최고의 전기차'라는 제목의 미국 기사에서 테슬라의 차량이 어떤 부문에서도 3위 안에 들지 못해 위상이 다소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하이 기가 공장의 12월 감산이 테슬라 차량에 대한 수요의 극적인 감소의 신호로 작용하면서.

이로 인해 2022년 4분기 추정치에 대한 회사의 "실종"과 TSLA 주식의 반응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긍정적인 점은 최근 테슬라 세미트럭이나 오래 지연된 로봇 택시와 같은 테슬라에서 개발 중인 제품이 있어

수익을 보완하여 야심찬 장기 수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

 

최근, 테슬라의 상하이 기가 공장의 감산에 대해 논의하는 뉴스 기사가 있었습니다. 상하이의 11월 생산과 판매가 

정부 보조금의 만료를 이기기 위해 증가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기사들은 선정적인 저널리즘이라고 생각합니다. 

12월 삭감은 단지 정상화를 의미합니다. 테슬라가 더 걱정하는 것은 테슬라 브랜드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외부 사업 활동입니다. 테슬라가 점점 더 양극화되는 브랜드가 되면서, 테슬라가 야심찬 장기 수익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반응형